이동섭 원장 휴직 승인해준 이사회… 뼈를 깎는 반성부터
자진 사퇴 거부 시 이사회는 ‘원장 해임’ 카드 내밀까?

지난 1월 12일 열린 '2024년도 제1차 임시이사회'에 참석한 이동섭 원장.
지난 1월 12일 열린 '2024년도 제1차 임시이사회'에 참석한 이동섭 원장.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국기원 이사회에 ‘정관 위반한 원장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물음에 ‘자진 사퇴’를 권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지난 13일 열린 제2차 국기원 임시이사회 폐회 후 같은 장소에서 휴직 복귀를 앞둔 이동섭 원장에 대한 향후 조치가 논의됐다.

이날 논의에 앞서 국기원 주무부처인 문체부는 지난 1월 11일, 2월 21일 두 차례에 걸쳐 이동섭 원장이 정관에 명시된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는 판단과 함께 신속한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국기원 이사회에 전달했다.

문체부는 상근직 원장임에도 업무시간 내 정치활동 및 정관에 명시된 정치적 중립을 위반 했다고 판단 한 것이고 이에 대한 후속 조치를 이사회에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갑길 이사장도 이러한 사실은 언급하면서 이사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사회는 갑론을박 끝에 ‘자진 사퇴’를 권고하기로 의견을 모았지만, 제 발등을 찍은 모양새가 됐다.

이동섭 원장은 지난해 12월 국민의 힘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이후 업무시간 정치활동을 시작했고, 이사회는 지난 1월 12일 국기원 제1차 임시이사회를 개최하고 찬성 11, 반대 5로 1월 22일부터 3월 20일까지 휴직 신청을 승인 해 주었다.

이사회는 휴직 사유를 정치활동이라 할 수 없어 일신상의 사유로 적시했지만 “정치활동을 하며 정관을 위반한 명학한 정황이 드러난 상황에서 해임을 논의하지 않고 오히려 휴직을 승인해 줘, 제 발등을 찍을 것이고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이란 지적이 비등했다.

이날 후속조치 논의 과정에서 일부 이사들이 “문체부가 국기원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것 아니냐?”는 목멘 소리도 나왔고, "강력한 경고를 먼저 주고"라는 상황 파악 못하는  모이사의 발언도 있었다.

그러나 원장이 정관을 위반한 사항이고 문체부의 후속 조치 요구 강도가 높아져 가는 상황이어서 ‘자진 사퇴’ 권고라는 의견을 모으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사회가 뒤늦게 정관 위반한 원장에 대한 조치로 ‘자진사퇴’ 권고 카드를 내밀었지만, 휴직 승인 해준 것에 대한 뼈를 깎는 반성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자진 사퇴 권고를 원장이 무시하며 “휴직 승인을 해줄 때는 언제고, 이제와서 자진 사퇴 권고?”라는 반문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이사회는 지구촌 태권도인을 대상으로 혼이 담긴 반성문을 써야 한다.

그래야만 자진 사퇴 권고 거부시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명확해 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태권도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